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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일류기업들

나이키(Nike)의 소개,역사,미래전망,CEO들

by 황금시장 2023.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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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NIKE) 소개

나이키(영어: Nike, Inc., NYSE: NKE)는 운동선수들을 위한 스포츠 의류 기업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잘 알려진 스포츠 신발 및 의류 회사 중 하나인 다국적 기업입니다. 1964년 1월 25일 Bill Bowerman과 Phil Knight가 Blue Ribbon sports (BRS)라는 이름으로 설립했으며 1971년 공식적으로 Nike, Inc. 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본사는 미국 오레곤주 비버턴에 있습니다.

 

나이키는 그리스 신화에서 승리의 신인 니케를 영어로 말한 것을 뜻하며, 육상트랙을 역동적으로 형상화한 것입니다. 블루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란 이름으로 필 나이트가 처음 설립했고 1978년 공식적으로 나이키란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나이키의 정신이 그 뿌리가 육상에 있음을 알림과 동시에 나이키 그 자체가 육상 그 자체임을 나타내며, 로고의 이름은 스우시(swoosh)입니다. 나이키의 미션은 '세계의 모든 운동선수들에게 영감과 혁신을 가져다준다.'('bring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입니다.

 

나이키는 나이키 풋볼(Nike Football), 나이키 골프(Nike Golf), 나이키 프로(Nike Pro), 에어 조던(Air Jordan), 나이키 스케이트보딩(Nike Skateboarding), 팀 스타터(Team Starter), 헐리 언터내셔날(Hurley International), 컨버스(Converse), 나이키 바우어(Nike Bauer) 등 여러 상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Nike는 상징적인 스우시 로고와 운동화, 의류, 장비 및 액세서리 분야의 혁신에 대한 헌신으로 유명합니다. 이 회사는 달리기, 농구, 축구, 테니스,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및 운동 활동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Nike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 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Nike Air Max: 눈에 보이는 에어 쿠셔닝 기술로 잘 알려진 Air Max 운동화는 운동선수와 캐주얼 착용자 모두에게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 Nike Jordan 브랜드: 농구 전설 마이클 조던의 이름을 딴 이 라인은 고성능 농구화와 의류를 선보입니다.  
  • Nike Dri-FIT: 땀과 습기를 흡수하여 운동선수를 건조하고 편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류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 나이키 프리(Nike Free): 자연스럽고 유연한 느낌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된 러닝화 라인입니다.
  • 나이키 플라이니트(Nike Flyknit): 니트 갑피를 활용하여 가볍고 통기성이 뛰어난 운동화입니다.

 

나이키는 또한 선수, 팀, 이벤트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과 후원에 참여해 왔으며, 이는 세계적인 인지도와 인기에 기여해 왔습니다. 회사의 슬로건인 "Just Do It"은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광고 슬로건 중 하나입니다.

역사

1964년 1월 25일, 경영대학원을 졸업 후 육상코치 빌 바우 어민과 함께 선수들에게 고품질의 신발을 공급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1964년 미국 오리건주에 각각 500달러를 투자하여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리본 스포츠’ (Blue Ribbon sports)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1971년에 공식적으로 현재의 Nike, Inc. 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본사는 미국 오레곤주 비버턴에 있습니다.

1965년 필 나이트는 스탠퍼드 대학원 동기이자 육상 선수였던 제프 존슨을 고용해 회사의 관리 업무를 맡겼습니다.

퍼포먼스, 원칙, 혁신, 불규칙, 창의성 그리고 변화를 대표하는 상징인 이 전설적인 로고는 필 나이트가 고용한 나이키 최초의 직원인 제프 존슨과 포틀랜드 주립대에서 그래픽 디자인과 학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에 의해 탄생되었습니다. 의미는 그리스 로마의 승리의 여신인 ‘니케의 날개’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로고입니다.

 

1970년 빌 바우어만은 와플 굽는 기계에서 착안해 새로운 고무 스파이크(Spike, 미끄럼 방지 패턴이 들어간 운동화 밑창)를 개발했습니다. 1972년 빌 바우어만은 자신이 개발한 와플솔을 활용해 코르테즈라는 운동화를 개발해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1972년부터 블루리본 스포츠가 독자적인 제품을 생산하면서 오니츠카 타이거사와의 협력 관계를 종료하고 독자적인 브랜드 ‘나이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나이키(스우시)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로고 중 하나입니다.

​1970년대 미국에 조깅 열풍이 불면서 운동화를 전면에 내세웠던 나이키는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고 , 이후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신발 및 의류, 용품을 대표하는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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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말에 나이키는 미국 항공 우주국(NASA) 직원이었던 프랭크 루디(Frank Rudy)와 함께 두꺼운 재질에 압축 공기를 주입해 일정한 압력을 가하면 자연스럽게 눌려지는 ‘에어 쿠셔닝’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1979년 나이키는 이 기술을 활용해 와플 솔 기술과 에어 쿠셔닝 기술이 적용된 테일윈드를 출시했습니다.

 

코르테즈 개발 이후, 빌 바우어만은 나이키의 첫 번째 운동화를 신고 올림픽에 출전할 선수를 찾았습니다. 장거리 육상경기 7 종목에서 미국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던 육상 선수 스티브 프리폰테인을 최초로 후원했습니다. 이후 나이키는 자사의 제품을 육상 선수들에게 지속적으로 후원했습니다.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에 출전한 육상 선수 스티브 오벳은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신기록을 세웠으며, 1983년 여자 마라톤 경기에 출전한 마라토너 조안 베노이트 사무엘슨도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세계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나이키는 1980년대 중반 미국 시장에 불어온 에어로빅 열풍을 예측하지 못해 에어로빅 슈즈를 출시한 리복(Reebok)에게 선두자리를 내주었습니다. 1982년 에어쿠셔닝 기술을 도입한 최초의 농구화 ‘에어포스 1’ 발매하고, 1984년 나이키의 전설이 될 인물 마이클 조던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NBA(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 미국 프로농구)의 시카고 불스(Chicago Bulls) 팀 소속이었던 신예 선수 마이클 조던과 농구화 및 의류에 대한 후원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1985년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을 위해 ‘에어 조던 1’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마이클 조던이 ‘에어 조던 1’을 착용하고 레이를 하면서 80년 후반부터 엄청난 기세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1988년 나이키는 일반 사람들에게 조깅을 해야 하는 육체적 · 정신적 동기를 부각하기 위해 ‘저스트 두 잇 Just DO It (일단 해봐!라는 의미)’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 광고 캠페인의 감성적인 접근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고, 나이키가 운동화는 물론 스포츠 의류사업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미래전망

나이키의 목적은 스포츠의 힘을 통해 세상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나이키는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고, 집단 놀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역할을 다하며,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성과 소녀의 진보 챔피언을 향한 NIKE, Inc. 의 헌신 업무는 과학에 기반한 목표, 여성과 소녀들을 위한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려는 결의, 완벽함보다 진보하려는 사고방식에 따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핵심 우선순위를 통해 실현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공평하며 포용적인 팀을 구축하고 사람들이 번영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공급망을 보호합니다. 어린이와 지역사회가 자원에 접근하여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그리고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보다 지속 가능한 설루션을 혁신하고 확장합니다.

 

인류의 놀이터인 지구에 대한 책임을 공유합니다. 이것이 바로 나이키가 지속 가능성과 순환성을 통해 사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상상하는 이유입니다. 2025년까지 목표 달성을 목표로 탄소, 폐기물, 물, 화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면, 가죽, 고무 등 모든 주요 소재에서 친환경 소재 사용을 50%까지 늘려 온실가스 배출량을 0.5M 톤 줄였습니다. 확장된 공급망을 통해 100% 폐기물이 매립지에서 전환되며, 최소 80%의 폐기물이 Nike 제품 및 기타 제품으로 다시 재활용됩니다. 직물 염색 및 가공 시 킬로그램당 담수 사용량이 25% 감소합니다.

나이키는 수십 년 동안 지속 가능한 혁신의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Nike의 규모로 공상 과학 소설을 과학 사실로 변화시키면서 플레이북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즉, 0으로 이동한 다음 그 이상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Bloom Over Doom"이라고 생각합니다. 끈질긴 낙관주의, 대담한 혁신, 집단적 행동을 통해 인류모두가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플라스틱, 원사, 직물을 재사용하고 완전히 새로운 소재를 발명함으로써 탄소 제로와 폐기물 제로를 향한 여정에서 큰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스포츠의 미래를 보호한다는 것은 제품을 세상에 출시하고 오래 지속되게 만들고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방법을 다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재활용과 기부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낡은 운동화와 의류를 기부하거나 재활용하여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적격 한 반품과 개봉된 신발을 혼합하여 소싱하여 중고 신발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현지 빈티지 및 재고 제품을 수집하고 그 소재를 사용하여 새롭게 디자인되고 제작된 작품을 만듭니다.

함께 행동하기에서는 "Sunburst" 심벌은 1970년대 Swoosh 로고의 비대칭이 작동하지 않는 원형 옵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 이후로 나이키는 원형 디자인 철학과 동일한 성격으로 로고의 용도를 변경했습니다. 오늘 이 로고를 보시면 Move to Zero를 향한 여정의 작은 한 걸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키 포워드란 작은 배려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나이키 포워드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특수 소재입니다. 0으로 이동첫 번째 컬렉션은 기존 니트 플리스에 비해 탄소를 평균 75% 적게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그것을 Forward라고 부릅니다.

 

혁신주자들이 간단하고 일상적인 장비 관리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공유합니다. 낭비를 줄이고 좀 더 주의 깊게 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Nike 의류 디자이너 Raj Mistry가 일상의 작은 행동이 얼마나 큰 영 스포츠의 미래를 보호하려면 낭비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30년 동안 Nike Grind는 한때 낭비로 여겨졌던 것을 새로운 창조의 기회로 바꾸면서 보다 순환적인 미래를 향해 우리를 이끌어 왔습니다.

 

소재의 모든 잠재력을 재고함으로써 우리는 사람과 지구에 도움이 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파트너들은 Nike Grind 소재를 사용하여 고성능 표면과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폐기물을 무한한 잠재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해 탄소, 폐기물, 물, 화학 전반에 걸쳐 판도를 바꾸는 혁신을 끈질기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확고한 낙관주의, 대담한 혁신, 집단적 행동은 근육 기억입니다. 업무는 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80,000명의 직원은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지속 가능성과 순환성을 통합하는 목표를 열심히 추구하고 있습니다. AF1에서 Alphafly 러닝화, Mercurial 축구화에 이르기까지 가장 탐나는 제품에 더 나은 재료를 사용하여 재생 설루션을 탐구하고 오늘날 운동선수의 야망과 표현에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미래의 것을 직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끊임없이 스포츠산업의 발전과 인류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과 혁신을 통한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한 협력생산업체의 진지한 노력과 다양한 스포츠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하여 아웃도어 라이프(Life of outdoor)를 생활화하는 노력들을 위하여 혁신과 연구. 개발을 계속하는 한 나이키는 인류문화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에 언급한 경영과 설립이념들이 지속적으로 노력되는 한 나이키의 미래전망은 밝다고 할 것입니다.

CEO들

필립 햄프슨 “필” 나이트(영어: Philip Hampson "Phil" Knight, 1938년 2월 24일 ~ )

 

미국의 기업인이자 나이키의 공동 설립자로 이사회 회장을 유지하다가 2004년 최고 경영자로 사임했습니다.

1938년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전직 변호사 출신 신문 발행인 빌 나이트와 아내 로타 클로이의 아들로 태어나 클리블랜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오리건 대학교에 진학했습니다.

1959년 오리건 대학교를 언론학 전공으로 졸업 후 스탠퍼드 대학교 경영대학원에 입학해 1962년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하였습니다. 졸업 후 세계 여행을 하다가 1962년 11월 일본 고베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만든 신발 브랜드를 본 뒤 영감을 얻어 같은 고향 출신의 육상코치였던 빌 바우어만 과 함께 1969년 1월 25일 신발 회사 나이키를 세웠습니다.

 

초기 친구 제프 존슨과 학생이던 캐롤린 데이비슨의 도움으로 나이키라는 회사명과 로고를 만든 뒤 각종 신발 브랜드를 창조해 내며 크게 성장했습니다. 1996년 영화감독이던 마이클 무어가 인도네시아 등 해외 나이키 공장들에 대한 노동 문제를 폭로하자 1998년 최소 노동 연령을 수정하고 모니터링 상품, 제조 종사 공장 등의 엄격한 규칙들을 세웠습니다.

 

2000년 오리건 스포츠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2006년 스탠퍼드 경영 대학원에 1억 500만 달러를, 2007년 8월 18일 아내 페니 나이트와 함께 오리건 대학교에 이전까지 2억 3천여만 달러를 기부한 것으로 알려진 것 이외에도 오리건 대학 육상 레거시 기금으로 1억 달러를 더 기부한다고 발표하였는데 이는 역사상 최대의 대학 기부입니다. 이외에 2008년 10 OHSU 암 연구소와 오리건 보건 과학 대학에도 1억 달러의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사회 회장을 유지하다가 2004년 11월 18일 사임했고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기반의 회사 존슨 & 선 인터내셔널의 CEO 윌리엄 페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마크 파커(Mark Parker , 1955년 10월 21일 ~ )

 

미국의 사업가입니다. 그는 Nike, Inc. 의 회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2006년에 회사의 세 번째 CEO로 임명되었으며 2020년 1월 13일까지 사장 겸 CEO로 재직했습니다. [1] [2] 2023년 4월 3일부터 그는 Nike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Parker는 뉴욕 포킵시에서 Meg와 Bruce Parker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코네티컷 주 스탬퍼드 에 있는 Westhill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4] 1977년에 Penn State University에서 정치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Kathy Parker와 결혼했으며 Jennifer, Meg Elizabeth, Matthew의 세 자녀를 두었습니다. Penn State 트랙과 크로스컨트리 팀에서 뛰었습니다.

 

Parker는 1979년 뉴햄프셔 주 엑서터 에 있는 R&D 시설을 기반으로 신발 디자이너로 Nike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1987년 개발 담당 부문 부사장, 1989년 기업 부사장, 1993년 총괄 관리자, 1998년 글로벌 신발 부문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나이키 부사장이 되기 전에는 공동 사장 ( 신발 디자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Nike HTM 프로젝트에서 Nike 디자이너 Tinker Hatfield 및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 Hiroshi Fujiwara와 함께 한정판 신발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Nike가 환경에 대한 인식을 유지하도록 노력했습니다. 10년 간의 작업 끝에 Parker와 그의 팀은 지속 가능성 원칙을 고수하는 최초의 "그린 슈즈"를 출시했습니다.

2012년 Nike의 CEO인 Mark G. Parker는 기본 급여 $1,609,615, 현금 보너스 $594,190, 부여된 주식 $3,500,087, 부여된 옵션 $4,199,250 및 비주식 인센티브 계획 보상을 포함하여 $15,425,608의 총보상을 받았습니다. $5,522,466. 2016년 회장으로 승진한 후 Mark Parker의 보수는 4,760만 달러 이상으로 3배 증가했으며, 그중 3,350만 달러는 주식 보상에서 나왔습니다.

2015년에는 Mark Parker가 Fortune 지 선정 올해의 사업가로 선정되었습니다. 2015년 6월 마크 파커(Mark Parker)가 2016년 나이키 회장으로 필 나이트(Phil Knight)를 대신한다고 발표되었습니다.

2016년에 그는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최고 연봉 CEO 목록에서 14위를 차지했으며 연봉 4,760만 달러를 받았습니다. 파커는 2016년 초 월트 디즈니 이사회에 선출되었습니다.

2017년 파커는 나이키의 1년간 매출 부진과 직원 1000명의 해고로 인해 급여를 71% 삭감했습니다. 그 후 그의 수입은 스톡 및 옵션에서 1,390만 달러였습니다.

2019년 마크 파커는 나이키 지지자인 콜린 캐퍼닉 (Colin Kaepernick)을 포옹했다는 이유로 일부 우파 언론 평론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습니다. 또한 Parker는 Air Max 1 Quick Strike " Betsy Ross 플래그 " 테마 운동화의 스페셜 에디션을 중단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2019년 10월, 마크 파커는 나이키의 CEO직에서 물러나고 2020년 1월 13일에 회사의 회장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John Joseph Donahoe II (1960년 4월 30일 출생)

 

Nike의 사업가입니다. 경력 초기에 그는 Bain & Company에서 그는 Nike, Bridgespan Group 이사회에 속해 있으며 PayPal의 회장입니다. Donahoe는 2017년 2월 클라우드 회사인 ServiceNow의 사장 겸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Dartmouth College 이사회에 2020년 1월 13일 Donahoe는 사장이 되었습니다.

John Donahoe는 1960년 4월 30일 일리노이주 Evanston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시카고의 PriceWaterhouse에서 회계사로 일했습니다. 1978년에 그는 일리노이 주 위네트카에 있는 뉴 트리어 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다트머스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스탠퍼드 경영 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습니다. 아일랜드 출신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을 마친 후, 친구의 아버지가 그에게 Schlitz 맥주 유통 회사에서 일해 보라고 권유했습니다. "너는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것은 노동조합의 일이었고 첫 번째 요구 사항은 그가 International Brotherhood of Teamsters에 eBay에 합류하기 전에 그는 Bain & Company (보스턴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에서 20년 동안 근무했으며, 준 컨설턴트로 시작하여 1999년에 회사의 사장 겸 CEO가 되었습니다.

 

2005년 3월에 그는 eBay Marketplaces의 사장으로 고용되었습니다. 그의 역할은 회사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eBay의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2008년에 그는 eBay의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Shopping.com 및 StubHub , 광고 사이트 Gumtree 및 LoQUo,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Shutl을 포함하여 40개 이상의 인수를 수행했습니다. 2015년 eBay를 떠난 후 Donahoe는 eBay Marketplace의 사장 Devin Wenig로 교체되었습니다. 2017년 2월, 그는 eBay에서 근무하면서 알게 된 소프트웨어 회사인 ServiceNow의 사장 겸 CEO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다트머스 대학 이사회에 재직했습니다.

 

2019년 10월 그는 Nike의 차기 CEO로 발표되었으며 , 2020년 1월 13일 Mark Parker의 후임으로 선정되었습니다.

Donahoe는 미국의 두 주요 정당 모두에 기여했습니다. 그는 캘리포니아의 공화당 의원 David Dreier에게 기부했습니다 그는 또한 두 명의 민주당 상원 후보인 뉴욕의 ​​Kirsten Gillibrand와 캘리포니아의 Barbara Boxer를 지지했습니다.

그는 스위스 제네바 에 있는 유엔 인권 이사회의 전 미국 대사였던 Eileen Donahoe (née Chamberlain)와 결혼했습니다. 네 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세 아들과 딸이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 포톨라 밸리에 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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